대부업체 이용자 급증..금리 상한 풀려 '비상'


[앵커]
서민들의 생활고가 가중되면서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대부업체의 법정 최고금리 유효기간이 이달 말까지로 돼 있어 당장 내년부터 서민들의 고금리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병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대부업체 이용자 수는 261만 명으로 6달 전보다 12만 명이 늘어났습니다.

대부잔액도 12조 3천억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0.6% 증가했습니다.

불황이 계속되면서 서민들의 생활자금 수요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평균 대부금리는 지난 몇 년간 꾸준한 하락세를 보여 28.2%까지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5% 안팎인 은행에 비해선 아직도 지나치게 높은 편입니다.

이런 가운데 현재 34.9%로 돼 있는 대부업체의 법정 최고금리 유효기간이 이달 말 소멸될 예정입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economic/newsview?newsid=20151230064006617

Posted by 도마tm
,

정치권 '네 탓' 공방으로 번지는 '시한부 면세점'


강석훈 의원 "당시 홍종학 의원 주도로 논이 간략히 진행"
업계선 "특정 의원이 나서면 졸속심사 가능하다는 자폭성 발언" 지적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면세점 특허의 5년 기한 논란이 정치권의 '네 탓' 공방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2012년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에서 해당 개정안이 특정 의원의 주도하에 졸속처리 됐으니 특허기간을 다시 늘려야 한다는 기재위 의원들의 주장까지 나왔다.

30일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면세점 특허기간 단축과 기존 사업자의 특허 재심사 문제는 홍종학 더불어민주당(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주도로 졸속처리 됐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economic/newsview?newsid=20151230090243389

Posted by 도마tm
,

'일 못하면 통상해고' 2대지침 초안 보니(상보)


[머니투데이 세종=우경희 기자] [정부 전문가 토론회 열고 초안 공개... 정부 "초안일 뿐" vs 현장서는 "사실상 최종안 격"]

일반해고(근로계약해지)와 취업규칙 변경 지침의 가이드라인이 될 정부 초안이 공개됐다. 저성과자(업무부적응자)에 대한 해고를 통상해고로 인정하고,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한 취업규칙 변경을 허용하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전문가 논의를 위한 기초자료라는 입장이지만 지침의 근거가 되는 판례가 선별돼 실린 만큼 최종안과 큰 차이가 없을 전망이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economic/newsview?newsid=20151230103531293

Posted by 도마tm
,

DMZ 매복 장병 총기사고 사망.. 군 "교전 없었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중동부전선 비무장지대 내에서 매복작전 중이던 병사 1명이 총기사고로 숨졌다.

30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께 강원 화천군 중동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육군 7사단 소속 정모(21) 이병이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다.

숨진 정 이병은 비무장지대 내에서 매복 작전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현재 숨진 이병의 총에서 총알이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고 정확한 발견 경위와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라며 "당시 교전은 없었고 DMZ내에 헌병, 군의관 등 조사인원을 투입하려면 시간이 좀 소요된다”고 말했다.


Posted by 도마tm
,

모든 지방공기업 임금피크제..정규직 채용 1천10명↑


부산교통공사, 142개 지방공사·공단 중 마지막 합의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전국의 모든 지방공기업이 내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한다. 절감된 인건비로는 정규직 1천10명을 추가로 채용한다.

행정자치부는 이달 24일 밤 부산교통공사 노사가 정년보장형 임금피크제 도입에 합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전국의 142개 지방공사·공단 모두가 내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게 된다.

[기사원문링크]

http://media.daum.net/economic/all/newsview?newsid=20151229120137118&RIGHT_COMM=R1

Posted by 도마tm
,

롯데 경영권 분쟁 1년..달라진 점은?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의 단초가 된 신동주(61)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주요 계열사 해임이 1년이 지나면서 그간 롯데그룹의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경영권 분쟁은 지난해 12월 신동주 전 부회장이 롯데상사, 롯데, 롯데아이스 등 3개 자회사 임원직에서 전격적으로 해임되며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이듬해 1월 롯데홀딩스 이사에서도 해임돼 후계 구도에서 배제됐다는 재계의 해석을 낳았다.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51229134029409

Posted by 도마tm
,

"딱 걸렸어" 주부 감시단이 가짜 한우 판매장 잡았다


'수입쇠고기→한우 둔갑' 57곳 적발…서울시 "고발·영업정지 등 행정조치"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수입 쇠고기와 육우를 한우처럼 속여 판 서울 정육점 57곳을 주부 감시단이 적발해냈다.

서울시는 올해 2월부터 이달까지 10개월간 주부 20명이 '미스터리 쇼퍼(손님으로 가장해 매장을 찾아 서비스를 평가하는 사람)'로 시내 한우 판매업소 618곳을 일일이 점검한 결과 이같이 적발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economic/all/newsview?newsid=20151229060114188&RIGHT_COMM=R2

Posted by 도마tm
,

'16kg 소녀' 아버지 친권 정지.. 친할머니 면담 불허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아버지(32)와 그 동거녀로부터 2년간 학대를 당하다가 탈출한 초등학생 A(11)양 사건과 관련해 법원이 구속된 아버지의 친권 행사를 정지시켰다.

인천지법 가정보호 1단독 문선주 판사는 28일 직권으로 A양 사건에 대한 법원의 '피해아동보호명령' 사건 심리를 열어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A양 친아버지의 친권 행사를 정지하고 인천 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을 임시후견인으로 지정한다"고 결정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51229030534250

Posted by 도마tm
,

인터넷전문은행, 벌써 '메기 효과' 발휘


지난달 29일 금융당국이 카카오은행과 케이뱅크에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내 주면서 특히 강조한 게 경쟁 촉진이다.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이 금융시장 내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고 금융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마리 메기가 포획된 청어 떼 전체의 생존력을 높이듯 강력한 경쟁자의 출현이 참여자 모두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이른바 '메기 효과'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실제 문을 열려면 내년 하반기나 돼야 하지만, 메기 효과는 벌써 나타나고 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digital/newsview?newsid=20151228050305827

Posted by 도마tm
,

학대 아버지 친권 정지..'11살 소녀' 누가 기르나



친권제한·정지·보호위탁 등 법원이 최종 결정

검찰 청구로 가해 아버지 '친권상실' 가능성도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초등학생 딸을 2년간 집에 감금한 채 학대한 혐의로 구속된 30대 아버지의 친권이 법원에 의해 일시 정지되면서 피해자 A(11)양의

양육 문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기사원문 링크]


Posted by 도마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