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북정책 이란과 달랐다.."'전략적 인내'가 핵실험 묵인"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미국이 핵 문제 해결에서 집중력을 보인 이란과 달리 북한에는 '전략적 인내' 정책을 펴 북한의 핵실험을 묵인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 후 핵 문제 해결을 위해 이란과 북한을 상대로 펼친 미국 정부의 정책은 달랐다.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 초기인 2009년 미국 정부는 핵 문제 국가들에 대한 전략을 짜는 과정에서 북한보다 이란을 우선순위에 뒀다.



Posted by 도마tm
,

中, 日 군위안부 세계유산화 저지 행보에 "역사부정" 일침


"일본의 반인도적 범죄자료는 인류 공동의 기억이 돼야"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정부는 일본이 한국과 군 위안부 문제를 타결지은 이후 '소녀상 이전'을 거론하고 위안부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활동에도 문제를 제기하는데 대해 "역사를 부정하려는 언행"이라고 비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관영매체 기자가 던진 관련 질문에 "강제 동원된 위안부는 일본 군국주의가 2차 대전 기간에 아시아 이웃 국가들에 대해 저지른 엄중한 반인도적 죄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newsview?newsid=20160105171943842&RIGHT_COMM=R2

Posted by 도마tm
,

<중동, 폭풍속으로>사우디 사태, 세계정세 위협.. 유라시아그룹 '올 10대 리스크'


최근 이란과의 단교를 선언한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정 불안이 2016년 세계정세를 위협하는 10대 리스크(위험) 중 하나로 4일 선정됐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과 같은 일부 국가 지도자들의 호전적 행보가 세계정세 불안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세계 위기관리 컨설팅 기관인 유라시아그룹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10대 위험으로 △미국·유럽 동맹 약화 △유럽의 국경 폐쇄 등 보수화 △중국 경제성장 둔화 △이슬람국가(IS) 발호 △사우디 정정 불안 △기술 기반 비(非)국가 행위자 역할 증대 △러시아·터키·우크라이나 지도자들의 불예측적 행보 △브라질의 정치 혼란 △신흥시장의 정치·경제 불안 △터키의 대통령제 개헌 등을 선정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newsview?newsid=20160105141034850


Posted by 도마tm
,

"日, 독자개발 스텔스전투기 2월 시험 비행"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일본이 독자 개발 중인 5세대 스텔스전투기의 시범 제작기인 '선진기술실증기(ATD-X, 애칭 신신(心神))'의 시험 비행이 다음달에 이뤄질 전망이라고 미국의 외교전문지 디플로매트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본 방위성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이 방위성의 주문을 받아 2009년부터 개발 중인 ATD-X의 첫 비행이 2월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ATD-X는 당초 지난해 3월말까지 방위성에 납품될 예정이었지만 엔진과 조종 계통에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올해 3월말까지 납품 기한을 연장하고 기체 작동 확인을 진행하고 있었다.


Posted by 도마tm
,

한해 세수 43조원 급감..'저유가 저주' 흔들리는 중동(종합)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저유가가 지속하면서 중동 경제의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현재 국제유가가 배럴당 30달러대에 머문 상황에서 정부 예산을 충족할 수 있는 산유국은 거의 없다. 나라 곳간이 텅텅 비면서 재정위기 가능성이 커졌지만 당장 돈을 죄면 내부 불만이 들끓을 가능성이 만만치 않아 운신의 폭도 좁다. 이처럼 오일머니가 위축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요소가 될 가능성이 한 층 커졌다.

◇작년 한 해 30% 더 빠진 국제유가‥산유국 재정 구멍

작년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11곳 주요 산유국의 원유 수출 총액은 3600억달러(약427조원) 급감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issue/855/newsview?issueId=855&newsId=20160104150828817

Posted by 도마tm
,

日외무상 또 발언 "소녀상 적절히 이전될 것으로 생각"


기자들 질문 답변 과정서…소녀상 이전 희망 반영된 듯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에 따른 서울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 이전 문제와 관련해 "적절히 이전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각료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소녀상 철거가 한국 정부가 설치하는 재단에 예산을 출연하는 조건이냐"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기사원문 링크]

http://media.daum.net/issue/350/newsview?issueId=350&newsId=20160104154340374

Posted by 도마tm
,